tistory 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스틱 달자 ✔ 스크린샷 [블로그 방문자수 통계]

 

네이버 애널리스틱 달기, 간편하고 쉽다

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스틱을 다는 방법을 배워 보겠습니다. 아주 쉽습니다. 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스틱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빠르면 몇 초 길어야 1분 안에 달 수 있습니다. 일도 아닙니다.

 

티스토리 통계와 네이버 애널리스틱 통계의 차이

그 전에 우선, 왜 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스틱을 달아야 하는지부터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
티스토리 자체 통계가 괜찮긴 합니다. 특히, 유입로그는 상당히 유용하죠. 이건 네이버 애널리스틱도 못 따라갑니다.

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의 방문자수 통계는 아주 예전부터 그리 신뢰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.

티스토리 블로그 전체가 일괄적으로 다 그렇다면 모르겠는데, 어떤 건 그렇고 어떤 건 안 그렇고 그렇습니다.

직접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. 

티스토리 통계와 네이버 애널리스틱 통계가 비슷한 예입니다. 

어느 날은 티스토리 쪽이 높았다가 어느 날에는 네이버 애널리스틱 쪽이 많이 나옵니다. 

반면에 차이가 심하게 나는 예입니다.  

왜 그런지는 아무도 모릅니다. 그냥 그렇습니다.

네이버 애널리스틱에는 티스토리 통계에 없는 유용하고 재미있는 통계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. 자, 달아 보겠습니다.

 

네이버 애널리스틱 달기

네이버 애널리스틱 사이트에 갑니다.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 주세요.

http://analytics.naver.com/service/index.html

우측 상단에 (바로 시작하기)를 클릭합니다. 

우측 상단 톱니바퀴를 누릅니다. 

사이트 등록 단추를 누르세요. 

 

사이트 이름하고 사이트 주소 URL을 입력한 후 [등록]을 누르면 사이트에 입력하라고 복잡한 걸 보여줍니다. 무시하세요. 무시하라고? 네, 무시하세요. 그거 몰라도 됩니다. 

 

다시 사이트 관리 화면에 보면 앞서 입력한 대로 보이고 맨 왼쪽에 발급ID라고 해서 있습니다. 그ID를 복사해두세요. 해당 ID에 마우스를 대고 더블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서 메뉴 호출 복사를 선택하세요.  

 

티스토리 - 플러그인 - 플러그인 설정 - 관리 및 통계 - 네이버 애널리스틱스에 가 보면 빈 칸이 보이죠. 거기에 아까 복사한 ID를 붙여넣으세요. 칸에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메뉴 호출 붙여넣기를 선택하세요. [저장] 누르면 끝났습니다. 수고하셨습니다. 

 

달았는데, 곧바로 통계가 안 보인다고요? 네, 안 보입니다. 정상이고요. 다음날부터 볼 수 있습니다. 참고로, 블로그 스킨을 바꾸면 통계 코드를 다시 달아줘야 합니다. 잊지 마세요! 또한 블로그 삭제 후 7일이 지나면 네이버에서 수집한 통계 데이터가 사라집니다. 

 

네이버 애널리스틱 통계의 재미 - 방문지역분포

통계를 단 후 다음날에 네이버 애널리스틱 사이트에 보면 이제 각종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.

맨 위에 [실시간 분석]은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방문자가 무슨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왔고 얼마나 체류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. 대개 보면 그냥 후딱 보고 후다닥 나가버리더군요.

 

 

나머지 통계들은 하나하나 클릭해서 둘러 보세요.

네이버 애널리스틱 통계만의 재미이자 특징은 방문지역분포입니다. 방문자가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있죠. 

물론 구글 애널리스틱스에도 있긴 있습니다. 보여드리죠. 하지만 구글은 네이버만큼 국내 지역에 대한 통계가 세밀하진 못하죠. 구글은 도, 시까지 보여줄 뿐이지만 네이버는 서울시 무슨 구까지 보여줍니다. 

네이버 애널리스틱스로 지역, 특히 서울 무슨 구가 내 블로그의 소재 혹은 주제에 관심이 많은지 볼 수 있습니다.

Posted by 빅보이7
,